경남도립미술관, 20주년 기념 실감영상 상영 <전혁림, 푸른 쪽빛 너머로>
경남 색채추상화의 거장, ‘전혁림’의 작품을 활용한 ‘실감영상’ 상영
3D 모션그래픽으로 몰입형 실감 감상 유도
‘전혁림’ 작가의 회화, 판화, 도자 등 작품 10점 활용
의령신문 기자 / 2024년 06월 18일
SNS 공유
경남도립미술관은 개관 20주년을 기념해 경남을 대표하는 색채추상의 거장 전혁림의 작품을 바탕으로 제작한 실감영상 <전혁림, 푸른 쪽빛 너머로>를 오는 21일부터 8월 11일까지 영상전시실에서 상영한다.

<전혁림, 푸른 쪽빛 너머로>는 전혁림 화백의 작품 10점으로 이루어진 영상으로, 경남도립미술관 소장품 3점과 전혁림미술관 소장품 7점에 3D 모션그래픽의 기술을 활용해 움직임을 새롭게 부여한 실감영상이다.

관객은 전혁림 작가의 작품을 움직이는 모션그래픽영상과 그에 맞는 사운드와 함께 감상하고, 영상실 벽면과 바닥 면까지 투사되는 영상전시실을 거닐며 새로운 감각으로 미술을 즐길 수 있다.

전혁림 작품 총 10점을 바탕으로 추출한 디지털 소스가 2D, 3D 모션그래픽으로 재구성된다. 대표작품으로는 초반부에 등장하는 <새만다라>와 중반부에 등장하는 <오리가 있는 정물>, 영상 후반부의 <충무항>, <운하교> 등이다.

<새만다라>는 작가가 작고하기 3년 전에 만든 대형 목함지에 만다라를 유채로 그린 작품이다. 918개의 목함지에 저마다 다른 형상의 만다라를 그리며 자신의 60년 화업을 정리했다. 말년기의 작품을 역으로 영상 도입부에 담아 큐브처럼 맞춰지며 율동적으로 시작을 연다.
*만다라: 티벳, 네팔에서 종교적인 삶으로 우주의 진리에 다가서고자 함을 빗대어 추상적 도상으로 나타낸 것.

<오리가 있는 정물>에서는 전통적인 민화 속에 자주 등장하는 소반, 목안(木雁, 전통 혼례에서 백년해로를 맹세하는 의례에 쓰이는 나무로 만든 기러기 물건.), 삼국시대 굽다리 도기합 등을 볼 수 있다. 이 정물들이 새롭게 3D 모션그래픽을 통해 움직이는 모습을 감상할 수 있다.

통영의 바다 풍경을 그린 <충무항>에서는 2D 모션그래픽 기술을 활용하여 일렁이는 물결, 통영 바다 위를 유영하는 선박을 볼 수 있다. 당시 통영항에 새로 지어진 다리(1967년 개통한 충무운하교)를 지나다니며 새로운 풍경을 관찰하고 그리기를 좋아했던 작가의 시각을 담은 석판화 <운하교>도 등장한다.

색채의 마법사로도 불렸던 작가가 특별히 사랑했던 푸른색은 그의 고향 통영을 떠올리게도 하며, 아름다운 통영항의 넘실거리는 파도를 떠올리게 하기도 한다. 이번 영상에 활용된 작품들 역시 대부분 푸른색을 주조색으로 한다. 회화, 석판화, 도자 등의 다양한 작품은 3D 모션그래픽 기술과 새로이 만나 전혁림 화백의 아름다운 작품 세계로 다시 한번 빛으로 표현하고 있다.

박금숙 경남도립미술관장은 “개관 20주년을 맞은 경남도립미술관은 앞으로 다양한 실감영상을 준비해 관람객에게 색다른 유형의 전시를 제공하고, 관람객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관람객 모두가 경남의 거장 전혁림의 아름다운 작품 세계로 한결 쉽고 재미있게 다가가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 의령신문
이시간 이슈
카테고리별 인기기사
종합 인물 오피니언 향우
1  재창원 의령군향우회 임원 송년회 개최
2  의령군, 정곡면 16개 마을 참여 추석 환경 정화활동 실시
3  의령군 의회 조순종 의원 ‘대한민국 의정 대상’수상
4  의령소방서, 산악사고 안전대책 추진 유공자 표창
5  리치파크골프클럽 5월 정기경기
6  의령홍의장군축제 시작부터 화려하네...성공 기대감 물씬
7  재부 칠곡면 향우·동문회 정기총회
최신기사
동부농협 장수대학 4기 졸업식
동부농협(조합장 주현숙) 장수대학 4기 졸업식이 지난 9월 13일 열렸다.
의령신문 기자 / 2024년 09월 27일
의령군 자율방범연합회 한마음대회 개최
‘제17회 의령군자율방범연합회 한마음대회’가 지난 21일 용덕공설운동장에서 우천 속에도 자율방범대원 및 내빈 등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의령신문 기자 / 2024년 09월 27일
금요음악회, 12년 장수의 비결은?
“군민이 행복하고 의령이 아름답게”
의령신문 기자 / 2024년 09월 27일
지자체, 거리공연 지원 잇따라
최근 지자체의 거리공연 지원이 잇따르고 있다.
의령신문 기자 / 2024년 09월 27일
의령군 자굴산 자연휴양림에 전국 최대 규모 네트모험시설 조성
천혜의 자연 속 스릴 한가득 ‘자굴산 숲속하늘 놀이터' 개장 면적 1,500㎡ 규모 시설로 전국 20여 개 유사 시설 중 최대 미래교육원 프로그램 연계 운영 도깨비 황금동굴 내년 개장 ‘볼거리’ 더해 시너지 효과 기대
의령신문 기자 / 2024년 09월 27일
포토뉴스 동영상뉴스 인터넷방송
사회·경제 기고 사설
종합 지방자치 향우2/문화 전체
향우 문화·교육 향우1/문화
인물 오피니언 인터뷰
인물뉴스 기획  
PC버전
상호 : 의령신문
주소 : 경상남도 의령군 의령읍 충익로 51
발행인 : 박해헌 / 편집인 : 박은지
mail : urnews21@hanmail.net
Tel : 055-573-7800 / Fax : 055-573-7801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남,아02493 / 등록일 : 2021년 4월 1일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종철
Copyright ⓒ 의령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TOP